독서

변함없는 초등한자계의 워너비 [마법천자문]

매력덩이궁금이 2024. 7. 5. 20:06

출처 : 아울북

 

초등학생을 키우는 부모라면 모두가 들어본 '마법천자문'
저희 아이들도 읽고 있는 책이고,  출판한 지 오래되었지만 많은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책이에요.

 

사실 마법천자문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를 때부터 마법천자문의 위상은 많이 들어봤어요.

학습지 선생님부터 저의 부모선배를 자처하는 직장동료나 친한 언니들까지!

"마법 천자문은 꼭 읽혀야 해! 내가 키워보니, 진짜 마법천자문의 영향을 무시 못하더라.

우리 딸내미도 고등학교 들어가더니 어릴 때 마법천자문으로 한자 뗀 애들은 언어영역에 급이 다르다고 하더라고"하며

엄청 추천했었거든요.

 

이제는 아이들과 함께 마법천자문을 읽으면서 반응을 보니깐 주변에서 권한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어느샌가 저희 집에도 한 권 한 권, 마법천자문 풀 세트가 책장에 있답니다.

초등한자의 워너비! 마법천자문이 사랑받는 이유

 

1. 한자 흥미유발 최강자 [마법천자문]

 

첫째,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코믹하고 특색 있는 무협 캐릭터

 

주인공들의 스토리뿐만 아니라 책 안에 나오는 캐릭터들의 쉽고 재미있는 동작들은, 책을 읽고 나서도 기억에 쏙 남는 거 같습니다.

제일 쉽게 이야기하는 마법천자문 1권 바람풍은 너무나도 유명하죠.

남자아이들이 바람을 쏘는 동작을 하면서 "바람풍" 외치고 "윽"하며 쓰러지기도 하잖아요.

진짜 우리 아들들도 이러면서 놀더라고요. 씻으면서도 알지도 못하는 한자들을 쏟아내면서 노는데 너무 웃겨요.

 

둘째, 새롭게 추가된 VR기능과 한자어휘카드

 

포켓몬스터 때문에 카드를 엄청 모았는데, 마법천자문에서도 VR기능과 한자어휘카드가 탑재되었더라고요.

VR기능은 단순하게 도서를 읽고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상과 시각으로 배우는 것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에게 더욱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만지고 돌리고 책을 놀다는 개념의 하나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 한자에 대해 거부감을 무너트리고 더 쉽게 접근하게 만드는 거 같아요.

 

마법천자문은 tv에서 만화프로그램으로 방영되기로 하고, 2010년도에는 영화로 상영된 적이 있어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 같습니다.

 - 안타깝지만 만화프로그램과 영화는 제 기준에는 만족스럽지 못했어요.

시도했다는 것에 의미를 둡시다!

 

2. 모르는 단어도 스스로 뜻을 추측하게 만드는 능력

 

요즘 ' 독해가 중요하다, 문해력이 필수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잖아요.

코로나 시대가 지나가면서 아이들의 국어능력이 많이 줄어들고 말을 하지만 단어 안에 있는 뜻을 모르는 아이들이 많아졌어요.

그래서 올바른 한글을 배우는 동시에 초등학생 때 한자를 함께 가르치는 부모들이 주변에서 많이 늘고 있습니다.

 

한자를 많이 알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에요.
하지만 한자를 알아두면 조금 더 쉽게 단어를 이해할 수 있고
모르는 단어들도 그 뜻이 무엇인지 추측해 내더라고요.

책을 볼 때도 문맥상에 맞는 단어를 찾아내고 풀어나가는 능력이 키워집니다.

 

3. 꾸준히 출판되는 신간과 개정판

 

마법천자문은 오래전부터 출판된 책임에도, 개정판으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하고 최근까지 신간이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마법천자문 TV가 있잖아요.

꾸준히 신간소식과 함께 제작과정들을 소개하며 흥미를 놓지 않도록 하더라고요.

https://youtu.be/WBlsLDdzYsg?si=Dibu-_RTWrq_8eRe

 

4일 전에 마법천자문 63권 제작과정 1탄이 나오고, 오늘 2탄이 소개되었어요!
곧 있음 63권이 나오겠군요. 마법천자문 언제까지 사야 하니?ㅎㅎ
신간을 통한 새로운 소재와 내용은 아이들의 한자에 대한 흥미가 한 두 달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냅니다.

 

또한 신간으로 새로운 한자뿐만 아니라 기존의 한자들이 반복되어 나오기 때문에 앞권에서 배웠던 한자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해 주는 거 같아요.

배운다는 건 한번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반복이잖아요. '처음엔 그림만 보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복해서 읽게 한다는 건 그만큼 재미있다는 것이고, 그 안에 쏙쏙이 숨어 있는 내용들까지도 읽게 만들더라고요.

 

마법천자문으로 흥미가 생긴 우리 아이들이 7월 이번달에 한자시험을 앞두고 있어요.
첫째는 준 4급 한자시험, 둘째는 준 5급 한자시험을 치를 예정입니다.
이제 첫째는 초등학교 3학년, 둘째는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장하죠.

 

아이들에게 한자에 대한 흥미를 주고 싶다면, 마법 천자문 어떠세요?